포항시 과학문화축제 ‘제21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23회 과학자와의 만남’ 개최

2025-04-18 11:53 출처: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제21회 포항가족과학축제’ 포스터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소장 사사키 미사오, 이하 APCTP)는 오는 4월 19일(토)과 20일(일)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포항시가족행복센터 일대⁽¹⁾에서 포항시민(아동·청소년·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제21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23회 과학자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아동·청소년·학부모 등 다양한 연령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과학을 보다 가까이에서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시민과 과학의 거리를 좁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사 기간 동안 △디지털 라이딩 △페이스 페인팅 △자율주행 자동차 △모형 퀵보드 만들기 △로봇 챌린지 등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마술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19일 오전 11시에는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²⁾의 일환으로, 과학커뮤니케이터 하리하라(본명 이은희) 작가의 특별 강연 ‘아이와 함께하는 과학적 문해력 기르기’가 포항시가족센터 3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강연에서는 실생활 속에서 과학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문해력’의 중요성과 적용 방안을 다룰 예정이다.

이 밖에도 포항시 가족센터가 주관하는 ‘JOY FESTA’와 연계해 글로벌 문화체험 부스, 플리마켓, 즉석 사진 촬영, 부채 꾸미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APCTP 사사키 소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강연이나 체험을 넘어 과학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중요한 시도”라며 “앞으로도 포항 시민은 물론 많은 이들이 과학을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APCTP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확산 및 사회 환원을 통해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¹⁾ 경북 포항시 남구 희망대로 1297

⁽²⁾ 일시/장소: 2025년 4월 19일(토), 오전 11시~12시 / 포항시가족센터 3층 다목적홀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9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19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