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4500개 이상의 지원서로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범위와 영향력 입증

총 상금 300만달러, 152개국의 4538개 지원서 접수
식량 및 보건·의료 부문의 높은 지원율, 심각해지는 전 세계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보다 탄력적인 관련 시스템의 필요성 반영

2022-08-12 14:50 출처: Zayed Sustainability Prize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뉴스와이어)--아랍에미리트(UAE)의 선구적인 글로벌 어워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이 2023년도 수상자 선정을 위해 4개월 동안 이어진 지원접수를 공식 마감했다.

올해는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수자원, 글로벌 고등학교 등 5개 부문에서 무려 152개국의 4500개 이상의 지원서를 접수하는 기록을 세우며 전 세계적으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범위와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음을 입증했다.

2023년 자이드지속가능성상 시상식은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The Abu Dhabi Sustainability Week)’에 따라 2023년 1월 16일 진행한다.

중소기업, 비영리단체, 글로벌 고등학교의 지원율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의 높은 지원 현황은 이들이 지속가능성이라는 의제를 최우선 순위에 두는 추세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사무총장이자 아랍에미리트 첨단산업기술부 장관 술탄 아메드 알 자베르 박사(H.E. Dr. Sultan Ahmed Al Jaber)는 “지난 14년간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글로벌 도전과제에 실용적 솔루션을 장려하며 전세계 커뮤니티에 실질적인 영향을 줬다.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의 지속가능한 개발과 인도주의적 유산에 대한 약속에 따라 제정된 이 상은 지금까지 전 세계 3억7000만여 명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올해 우리는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수자원 및 글로벌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 걸쳐 역대 최다 국가로부터 원서를 접수했다. 특히 내년 아랍에미리트가 COP 28 개최를 준비하는 가운데 올해 지원자들은 어떤 창의적 솔루션을 보여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알 자베르 박사는 “우리가 COP 28을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결과 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을 감안할 때,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이 민간 부문과 소규모 비즈니스 커뮤니티, 더욱 활발히 참여하는 젊은 세대 전반에 걸쳐 사회적, 경제적 발전을 견인하는 데 이바지할 것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지원서는 그 어느 때보다 다양했는데, 특히 기후 변화가 전 세계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급박한 기후 행동이 세기 중반까지 글로벌 넷제로 목표 달성에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음을 반영한다.

또한 올해는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남아시아, 동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중동 및 북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에서 많은 지원서가 접수됐는데, 이는 기후 변화에 맞서는 개발도상국의 참여가 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

케냐, 인도, 중국, 이집트, 브라질 및 미국은 지원서 상위 제출국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한 지역에서 제출된 지원서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영향, 혁신, 영감 있는 지속가능한 인도주의적 발전이라는 사명을 잘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식량(1426)과 보건·의료(946)는 최다 지원서 접수 부문으로 집계됐고, 에너지(736)와 수자원(601) 부문이 그 뒤를 이었다.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은 829개를 기록했다.

전년 지원서 대비 20% 가까이 증가한 식량 부문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한 위협으로 심각해지는 전 세계 식량 불안정 문제와 영양실조 해결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 솔루션이 다수 선보였다.

보건·의료 부문의 많은 지원자는 코로나19로 드러난 의료 시스템의 허점을 다루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더욱 탄력적이고, 포괄적이며, 활용가능한 지속가능 의료 서비스 솔루션을 제시했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취약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접근성을 개선하고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UN·SDGs), 모두를 위한 경제적인 청정에너지를 지원하며 저탄소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수자원 부문에서는 전세계적으로, 특히 개발 도상국이 직면한 위생적인 식수 접근성 보장, 기후 변화 및 수자원 관리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주를 이뤘다.

고등학교에서 제출된 지원서는 전년 대비 55% 증가했다. 이는 기후 위기에 위험과 지속가능한 개발 주도를 위한 기회와 도전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재고를 보여주었다.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에서는 폐기물 관리 솔루션, 청정에너지 시스템, 수경 재배 및 어류를 이용한 친환경 농법인 아쿠아포닉스와 같은 식품 시스템을 제안하며 창의적 사고와 더불어 지역 사회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솔루션이 프로젝트에 반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선발은 3단계 평가과정을 거친다. 1차로 해외 리서치 및 분석 컨설팅 기업이 독립적으로 실사를 진행한다. 선발위원회는 1단계를 통과한 후보자를 평가해 최종 결선 진출자를 선정하고, 최종 단계는 오는 10월 심사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5개 분야 수상자를 만장일치로 선정한다.

2008년에 시작된 이후 300만달러의 상금은 직간접적으로 전 세계 3억7000만 명 이상의 삶을 변화시켰다. 또 인도주의적 활동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해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부문별 수상자는 60만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 수상자는 세계 6개 지역 및 6개 고등학교로 나눠 각각 최대 10만달러를 받는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소개

2008년에 시작된 아랍에미리트의 선구적인 글로벌 시상식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전 세계 지속가능성과 인도주의적인 솔루션에 수여하는 것으로 초대 대통령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을 기리기 위해 아랍에미리트 지도부가 만들었다. 이 상은 영향력 있는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헌신하는 중소기업, 비영리단체, 글로벌 고등학교를 포함한 글로벌 개척자와 혁신가에게 주어진다. 지난 14년 동안 96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이들은 전 세계 3억7000만 여명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수자원, 글로벌 고등학교 5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ZayedSustainabilityPrize.com) 또는 트위터(https://twitter.com/ZSP_ORG), 페이스북(https://m.facebook.com/ZayedSustainabilityPrize),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ZayedSustainabilityPrize/), 유튜브(https://www.youtube.com/ZayedSustainabilityPrize)에서 확인 가능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2809687/en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