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멘사 월드저널, 한국 Asia Mensa Gathering 성료 게재… 아시아 두뇌들 한국 방문

멘사코리아 창립 이래 첫 국제행사 성공적 개최에 대해 전 세계 멘사 회원들에게 전달

2023-09-04 09:30 출처: 멘사코리아

국제멘사 월드저널 9월 호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23년 09월 04일 -- 고지능자 국제단체인 멘사(Mensa International)는 국제멘사 월드저널 9월호를 통해 멘사코리아(Mensakorea·회장 이은주)가 올해 4월 26일부터 5월 1일까지 서울과 부산에서 일주일간 ‘아시아 멘사 게더링(AMG·Asia Mensa Gathering) 2022’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한국에서 국제행사가 개최된 것은 1996년 멘사코리아 창립 이래 처음이다.

AMG는 매년 아시아 각국 멘사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교류·친선 활동을 전개하는 국제행사다. 멘사코리아는 2015년, 2020년 및 2022년 세 차례 행사 유치에 성공했으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확산 및 단체 내부 갈등을 비롯한 국내외 사정으로 개최가 취소되며 난항을 겪었다.

이에 이은주 회장은 작년 10월 몬테네그로 부드바에서 개최된 제 46차 국제멘사임원회의(The forty-sixth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Board of Directors of Mensa International , 이하 IBD회의)에서 다시 정식으로 AMG 비딩과 관련된 안건을 제시해 인도네시아와 경합 후 세 차례의 회의 끝에 유치에 성공했고, 이후 아시아 회장단회의에서도 두 차례 논의 및 의결을 거쳐 공동 개최를 합의한 뒤 개최를 확정했다. ‘같은 해에 동일 행사를 개최하지 않는다’는 국제멘사의 원칙에도 멘사코리아는 국제멘사 창립 이래 전례 없는 케이스를 성사시키면서, 올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또 한 번의 ‘AMG 2023’이 열릴 예정이다. 이후 2024년은 대만, 2025년은 일본 국가 멘사가 AMG를 주관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중국과 일본, 인도, 대만, 홍콩, 싱가포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미주 지역 등까지 총 16개국에서 160여명의 멘사 회원이 방한했다. AMG 프로그램은 세부적으로 일반 회원의 체험 행사와 아시아 각국 멘사 회장단 회의로 나뉘어 진행됐다.

용인 한국민속촌과 국립민속박물관, 경복궁 등을 방문한 멘사 회원들은 도심 한가운데 역사적 건물이 다수 남아있는 것에 대해 특별한 감상을 공유했다. 분단의 현실을 확인할 수 있는 비무장지대(DMZ)와 한국의 현재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롯데월드타워 방문도 이뤄졌다. 멘사코리아는 강북부터 강남까지 이어진 한국 경제 개발의 역사를 아시아 멘사 회원들에게 처음 소개한 셈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한국 멘산들이 꾸린 김밥 만들기, 피트니스 체험 세미나와 ‘터닝포인트(Turning point)’를 주제로 각국 회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쇼케이스톡(Showcase Talk)’ 프로그램도 일정에 포함됐다.

피날레 격인 ‘갈라디너(Gala dinner)’는 김포 아라뱃길에서 출발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를 왕복하는 크루즈에서 이뤄졌다. 문해찬 국제교류위원장과 조용인 멘사코리아 회원의 한영 동시통역으로 진행된 파티는 가야금 산조, K-POP 공연과 함께 한국 전통음식을 포함한 식사가 제공됐다. 아시아 지역 멘사 회원들은 롤링 페이퍼에 추억을 담은 인사말과 함께 싱가포르의 머라이언, 중국의 판다 등 각국 상징을 그려주는 등 우애를 다졌다.

포스트 투어는 데이트립이었던 DMZ 탐방과 연계해 6.25 당시 우리나라의 마지막 보루였던 부산에서 진행됐다. 부산 일정을 기획한 소미경 대외협력이사는 “세계 유일의 UN군 묘지와 피난민들의 애환과 고단한 삶이 담긴 우암동 소막마을, 넘치는 피난민 때문에 생긴 독특한 형태의 감천문화마을과 국제시장, 깡통시장 등을 돌아보며 각국 회원들에게 대한민국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고 말했다.

아시아 지역 멘사의 화합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한 회장단 회의는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개최됐다. 이은주 멘사코리아 회장은 “아시아 각 국가멘사 회장단이 회원들을 보호하고, 테스트 공신력을 확보하는것이 집행부의 역할인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아시아가 국경을 넘어 하나가 되는 방법을 논의해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이은주 회장은 “AMG는 멘사코리아 회원들이 국제적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창립 25주년이 되는 해에 첫 국제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돼 더 뜻깊다”며 “국제적인 행사에 꾸준히 참석해서 한국의 회원들이 국제멘사에서도 활동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멘사코리아는 AMG 행사 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올해 10월 중순 미국 댈러스에서 개최되는 2023 IBD회의에 보고한 뒤 한국 회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멘사코리아 소개

멘사는 인류를 위한 인지의 증명과 육성, 지성의 본질, 특성 및 이용에 관한 연구 장려, 회원에게 지적 사회적 자극 환경 제공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일반 인구 상위 2%에 드는 지적 능력만을 가입 조건으로 하는 대표적인 고지능자 국제단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