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행안부 데이터 평가 최고등급 획득

고품질의 데이터 제공 노력과 데이터안심구역 지정으로 최고등급 획득
데이터 기반의 행정 문화 정착을 위한 데이터분석, 공모전, 교육 활성화

2024-03-19 09:21 출처: 한국전력 (코스피 015760)

나주--(뉴스와이어)--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 및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는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외부에 제공하고 활용을 지원하는 운영실태 전반을 평가한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공공기관이 데이터를 업무 및 정책에 활용하는 데이터기반의 행정 운영 전반에 대한 현황을 점검한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등 5개 영역으로 진행됐다.

한전은 국민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활용을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5개 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데이터안심구역[1]을 산업부 산하기관 중 최초로 지정받아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공개했고, 행정안전부 품질인증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전이 제공한 데이터를 활용해 민간에서는 수요반응(Demand Response) 시장 참여, 대용량 고객 에너지모니터링, 신재생에너지 발전예측 서비스, 전기요금납부 기반 신용평가모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공공부문의 △데이터기반행정 관리체계 △데이터 공동활용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역량 강화 및 문화 조성 등 4개 분야로 진행됐다.

한전은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을 선도해 사내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과제를 수행했으며, 직원 대상 데이터분석 경진대회 개최 및 사내외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 개설 등을 통해 데이터기반 행정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한전은 국민에게 활용 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발굴해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데이터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져 전력생태계 발전과 국민 편익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1] 데이터안심구역 :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민감한 미개방데이터의 유출 우려를 해소함과 동시에 양질의 데이터 분석 수요를 충족

(지정내용) 서울 한전아트센터, 나주 본사 안심구역 지정(2023. 1)

(관련근거) 데이터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 11조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